Ⅰ. 서론
사실 오늘날 이슬람 세계에 살고 있는 여성의 위상은 이슬람 각국의 정치제도, 경제상황, 사회개방화 정도 등 종교 이외의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만들어진 결과로 이슬람 각국마다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슬람 세계의 여성과 관련된 공통적인 현상은 여성들
이슬람교의 해석에 따르면 남성 여성 공히 性的 존재로서 성욕은 사회적으로 인정된 결혼에서는 향유될만한 바람직한 현상인 것이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이러한 생각은 곡해되어 여성은 특히 성욕이 강하고 조절능력이 떨어진 것으로 인식되기에 이르렀으며, 남성의 성적 탈선은 여성이 지니거나 보
이슬람과 여성이라는 주제가 대다수의 다른 사람들에게도 지금/이곳/나 자신과 연관된 문제가 아닌, 먼 남의 나라 일로만 느껴지는 주제였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단순히 이슬람 사회에 대한 호기심에서 출발한 이슬람과 여성문제는, 같은 제 3세계 국가의 여성으로서 서구 중심적인 페미니즘을 어떻
이슬람 여성에 대한 관심이 전세계적으로 높아졌다. 특히 아프간 정권아래에서 억압받는 여성들의 모습이 매스컴을 타고 확산되면서, 이슬람의 여성차별적 관습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높았던 것이 사실이다. 미개하고 전근대적인 그들의 풍습은 특히 서구의 사람들에 의해 '고쳐져야 할 악습'으로
이슬람 국가의 전통적 페미니즘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이슬람은 종교적 임무와 수행에서 남녀의 평등을 규정하고 있다. 또한 혼인, 이혼, 상속권 및 재산권 문제에서도 여성의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슬람은 기능과 업무에서 남성과 여성의 유별을 강조하고 있다. 즉, 남성에게는 경제적
Ⅰ. 서론
2005년 10월, 방리유(banlieues)라고 불리는 프랑스의 교외지역을 중심으로 이주민 가정 청소년들이 주도한 소요가 발생했다. 방리유에서의 소요는 1980년대초에 최초로 일어난 이래로 계속되어 왔다. 그러나 2005년 소요는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해야 할 만큼 전국적인 규모의 폭력이었다는 점에서
목차
내용요약
1, 누가 가족인가?
2. 가족, 그 본질은 무엇일까?
3. 가족에 대한 진실과 편견?
4, 가부장제와 여성
5, 위기의 가족, 해체될 것인가?
6, 가족변화, 위기인가? 기회인가?
7, 디지털 시대, 새로운 가족 관계는 출현할까?!
감상
참고문헌
1, 누가 가족인가?
그러면 가족의 울타리
Ⅱ. 본론
1.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
1) 서양과 이슬람의 역사
이슬람권과 아랍국가의 반미감정이 세계 전역을 자신의 '치안과 보호'하에 두고자 했던 미국의 제국주의적 팽창정책의 소산으로 비교적 근래에 형성된 것인 반면 이슬람권에 대한 유럽 및 서방세계의 불신과 적대감은 십자군 전
Ⅰ. 서 론 ? 세상읽기와 논술
세상읽기와 논술 B형 과제에서 제시한 주제 ? 페미니즘, 양성평등, 결혼, 동성애, 젠더, 성차별, 성희롱, #MeToo, 갑질, 메갈리아 ? 중 페미니즘을 선택하여 <한국사회의 페미니즘>이라는 주제를 설정하여 과제를 작성하고자 한다. 한국사회는 과거 가부장제라는 전통주의로 인
<정치에서 젠더의 도구화>
프랑스 부르카 금지법과 이슬람 원리주의 사이에서
신음하는 여성의 고찰을 한국에 적용하여 위기의식 함양
서 론
2010년 9월 프랑스 상원이 프랑스 전역의 공공장소에서 얼굴 전체를 가리는 부르카와 함께 눈 부분만을 가리지 않는 니캅 착용을 금지시키는 법안